본문 바로가기

면류

사천짜장면 만들기

728x90
반응형

 

 

 

사천짜장은 중국의 쓰촨(사천)지방의 음식이 매운음식이 많은것에서 유래되서 맵게 볶아낸 짜장을 사천짜장이라고 한다. 아마 짜장면이 우리나라에만 있는것처럼 실제로 쓰촨지방에는 이런 매운 짜장은 없을것 같지만 말이다.  도림동에 영신반점이라고 있는데 가끔 사먹는 짜장면이 먹고 싶으면 간다.  아이들 어릴때는 3인세트랑 짜장면 하나 추가해서 먹으면 좋았는데 이제는 다들 컷다고 함께 움직이기가 쉽지않다. 남편이랑만 가끔 가는데  매번 나는 짜장면,  남편은 사천짜장면을 먹는다. 사천짜장면을 파는 중국집이 많지 않다며 맛있다고 한다.  나는 한가닥 먹어보고는 너무 매워서 못먹었다. 으~ 매운게 그리 좋을까?  집에서 좀 덜맵게 만들어보았다.

 

 

 

[준비재료] 1인분 기준이다

중화면 180g, 간돼지고기70g, 중하새우살30g(작은새우 5개정도), 오징어 약간(작은거 한마리 1/4쯤), 양배추 50g, 호박 70g, 양파1/2개, 피망작은거 1개(피망은 없으면 pass), 대파1뿌리, 청양고추1개

다진마늘, 고추기름, 두반장, 간장, 설탕, 후추가루, 치킨스톡, 전분가루, 뜨거운물1/2컵, 참기름

 

1. 모든 재료를 먹기좋게 작은 크기로 썰어놓는다. 새우는 작아서 안썰고 그냥 썼다.

 

 

 

2. 라조육 요리할때 만들어놓은 고추기름에 썰어놓은 대파랑 다진마늘 반스푼을 넣고 볶는다. 

 

 

 

3. 다진고기도 넣고 볶는다.

 

 

 

4. 간장1큰술, 두반장1큰술,  설탕1큰술 넣어준다.

 

 

 

5. 양파, 양배추, 호박, 피망, 고추, 새우, 오징어를 모두 넣고 볶는다.

 

 

 

6. 잘 섞어 볶은후에 뜨거운물 1/2컵 넣고 후추가루 살짝, 치킨스톡을 1/2좀 안되게 넣어준다. 뜨거운물 대신 멸치육수나 닭육수를 써도 좋고 육수를 쓴다면 치킨스톡은 넣지않아도 된다. 재빨리 볶아내야 맛있으므로 조리시간을 단축하기위해 뜨거운물을 준비해놓았다가 넣어준다. 

그리고 전분과 물을 1 : 2비율로 풀어 넣는다.

 

 

 

7. 가스렌지 환풍기도 틀고 센불로 볶아 수분을 날려준다. 환풍기 틀면 물도 더 빨리 쫄아든다.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으면 끝.

 

 

 

8. 중화면은 끓는물에 넣고 4~5분정도 삶는다. 중간에 끓으면 찬물 넣어주며 삶는다. 다 삶은후에는 찬물로 바락바락 문질러 밀가루 냄새를 없애준다. 원래 한쪽불은 면 삶고 다른 한쪽 불에서는 소스를 만드는데 손이 빠르지 않아서 힘들다.  그래서 소스 먼저 만들어 놓고 면을 삶았다. 언제 여유있게 폼나게 요리 할 수 있을런지... 

 

 

 

9. 면의 색깔이 노란것은 면이 불지않는 첨가제가 많이 들어간거라고 하던데 요번에 사온 중화면은 엄청 노랗다. 저번에 산 슈퍼에서 사야하는데 멀어서 다른데서 샀더니.... ㅠㅠ  

여하튼 면을 삶아 헹구어 물기를 꼭 짜고  그릇에 담고 잘 볶아진 매콤한 짜장을 올리면 된다.

 

 

남편왈 더 매콤하기만 하면 사먹는것만큼 맛있었다고 한다.  중국집 사천짜장은 건고추랑 태국고추가 들어가서 더 맵다. 더 맵게 하고 싶다면 고추를 더 넣으면 될듯하다. 

 

 

1인분기준으로 만들었는데 짜장이 남아서 밥에 올려서 덮밥으로 먹었다. 근데 그것도 너무 맛있었다.  아니 덮밥이 더 맛있었다.ㅎㅎ  다만 아쉬웠던거는 야채 크기가 좀 컸던거 같다. 다음엔 좀더 작게 썰어야겠다.~

 

 

 

 

[관련글]

2020/02/13 - [주요리,별식/면류] - 짜장면

 

 

 


이 글을 읽고 좋으셨다면  공감과 구독부탁드립니다. ^^

맛나게 요리한 후기나 자신만의 레시피등 많은 댓글도 거침없이 남겨주세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

 

728x90
반응형

'면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간단 시원한 냉메밀국수  (22) 2020.06.10
야끼우동 만들기  (16) 2020.05.25
쑥갓 유부 냄비 우동  (20) 2020.04.25
메밀소바와 새우튀김  (16) 2020.04.23
볶음짬뽕 그리고 짬뽕  (16) 2020.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