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류

초간단 시원한 냉메밀국수

728x90
반응형

 

 

 

 

 

 

 

요 며칠 갑자기 한낮 기온이 30도가 넘어가면서 무척 더워졌습니다. 전국 내륙 곳곳에 폭염주의보도 내렸다고 합니다.  이런 더위에는 얼음 동동 띄운 시원한 국수가 제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메밀국수를 육수에 말아서 같이 먹는 냉메밀국수 한 그릇씩 해 먹었습니다. 메밀국수라고도 하지만 모밀국수라고 하는데 헷갈려서 찾아보았더니 메밀국수가 표준어라고 합니다. 모밀은 사투리라고 하네요. 요즘에 모밀국수라고도 많이 불립니다. 자장면과 짜장면이 모두 표준어가 된 것처럼 모밀국수도 그렇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필요한 준비재료는 간단합니다. 

1. 생메밀국수.  건메밀국수도 좋습니다. 모두 마트에 팝니다.

2. 쫑쫑 썰어놓은 파,

3. 조미 안 한 김을 살짝 구워서 잘라놓기. 조미김을 사용하면 육수에 기름이 떠서 육수가 깔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무를 강판에 갈아서 준비합니다.

5.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고추냉이(와사비)

 

 

 

국수 한 타래가 180g이네요. 많은 듯해서 약간 덜어냈습니다.  끓는 물에 넣고 4~5분 삶습니다. 중간에 끓어 넘치면 찬물을 넣어주고  또 끓어 오르면 찬물을 넣어줍니다.

 

 

 

다 삶아지면 찬물에 박박 문질러 헹구어 주어 채반에 건져 놓습니다.

 

 

 

이제 육수를 만들어야겠죠?

육수는 시원한 정수기 물이나 생수를 한 컵 담고 쯔유나 우동다시 혹은 국수장국을 넣으면서 간을 봅니다. 면도 들어갈 거고 얼음도 띄울 거니까 짭짤하게 만들어요. 저는 가쓰오 우동다시를 넣었는데 한 그릇에 5~6큰술 넣으면 맞더라고요. 식자재마트 갔다가 아주 대용량으로 사 왔답니다.ㅎㅎ

미리 육수를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어놨다가 먹어도 되는데 정수기 물이 차서 바로 먹었습니다.

삶아진 면을 그릇에 담고 육수를 넣고 얼음도 띄웁니다.

 

 

 

이제 갈아놓은 무도 넣고 썰어놓은 파와 김도 올립니다. 그리고 고추냉이는 취향껏 짜 넣어줍니다.

완성이네요.  잘 섞어준 후에 육수가 시원하니 먼저 마셔주고 면을 먹어봅니다.  ^^

마트에서 유부초밥 사다가 밥 넣고  만들어서 같이 먹으니 든든하고 좋습니다. 뭐 식당에서 사 먹는 거 부럽지 않네요 ㅎㅎ

 

 

 

관련 글

2020/04/23 - [면류] - 메밀소바와 새우튀김

 

메밀소바와 새우튀김

큰딸아이가 메밀소바가 먹고 싶다고 해서 생메밀면을 사왔어요. 마침 집에 쯔유도 있고 냉동실에 튀김덮밥 해먹고 남은 노바시 새우도 있길래 같이 준비해봤어요. 원래 '소바' 라는 뜻은 메밀국

mature-person.tistory.com

 

 

 

 


이 글을 읽고 좋으셨다면 

공감(하트)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맛나게 요리한 후기나 자신만의 레시피 등 많은 댓글도 거침없이 남겨주세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728x90
반응형

'면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면 면요리 -- 라볶이, 짜장면, 쫄면  (18) 2020.07.05
냉면 무절임넣고 새콤달콤 비빔국수와 참치김밥  (30) 2020.07.02
야끼우동 만들기  (16) 2020.05.25
사천짜장면 만들기  (19) 2020.05.14
쑥갓 유부 냄비 우동  (20) 2020.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