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식

야채튀김, 고구마튀김, 김말이튀김

728x90
반응형

 

 

 

 

 

 

 

주말이고 해서 뭐해먹을까 하다가 오랜만에 튀김요리를 했어요. 고구마도 있고 당면도 있어서 있는 채소도 같이 썰어 넣고 여러 가지 만들었지요. 큰 딸은 김말이 튀김, 둘째는 고구마튀김을 좋아하고 저는 야채튀김을 좋아해서 골고루 준비했어요. 남편은 튀김은 다 좋아해서 모두 맛있다고 할 테고요. 

가끔 별식으로 튀겨 먹기 좋아요. 만들어보세요.^^

 

[준비한 재료]

반죽: 튀김가루 5컵, 차가운 물 4컵

고구마튀김: 고구마 1개

김말이 튀김: 파래김, 당면 100g, 당근 1/4개, 대파 푸른 잎 쪽으로 1/2대, 설탕 1/2숟가락, 양조간장 1숟가락, 후춧가루, 참기름 1 찻숟가락

야채 튀김: 고구마 2개, 대파 1대, 양파 1개, 당근 1/2개, 깻잎 5장

 

 

고구마는 겉껍질을 문질러서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씻고 나머지 채소도 씻어서 준비합니다. 조금만 한다고 준비했는데도 튀기다 보니 양이 적지 않더라고요.

고구마튀김이랑 김말이 튀김, 야채 튀김까지 세 종류인데요 한 번에 모든 재료를 썰어 준비한 다음에 하나씩 튀기기 시작합니다. 

 

 

 

 

 고구마튀김

 

고구마는 껍질의 물기를 제거하고 동그랗게 썰었어요. 0.5cm 두께로 얇게 썰었습니다. 

 

 

 

 

튀김가루를 먼저 묻혀서 털어주고 반죽을 입힙니다. 

참 반죽은 튀김가루 포장지에 쓰여있는 대로 가루 5컵에 차가운 물로 4컵 정도 섞었어요. 가루가 2.5컵이면 물은 2컵 정도, 가루가 2컵이면 물은 1.5컵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가루를 잘 풀어준뒤에 튀김가루를 입힌 고구마를 넣고 앞뒤로 충분히 묻혀요.

 

 

 

 

기름이 달궈지면 반죽 입힌 고구마를 넣고 중불로 3분 튀겼습니다. 반죽 옷이 너무 얇지 않게 만들었어요. 고구마튀김은 벌써 완성~

 

 

 

 김말이튀김

 

당면은 끓는 물에 7~8분 삶았습니다. 건져 물기만 빼고 가위로 잘게 잘라줬어요. 당근과 대파도 작게 썰어서 합칩니다. 

 

 

 

설탕 반 숟가락, 양조간장 한 숟가락, 후춧가루와 참기름 약간 넣고 섞으면서 살짝 볶았습니다.

 

 

 

 

파래김을 4 등분해서 볶은 당면을 올려서 말아줍니다. 끝에는 물을 살짝 묻혀서 붙였습니다. 김밥을 쌀 때처럼요.

 

 

 

먼저 튀김가루를 살짝 묻히고 반죽에 담갔습니다. 반죽이 너무 많이 묻히는 것 같아서 꺼내놓았어요. 내려놓으면 바로 반죽이 흘러내립니다. 

 

 

 

먼저 꺼내놓은 김말이부터 달궈진 기름에 넣습니다. 나무젓가락으로 굴려주면서 튀깁니다. 중불로 1분 30초 튀겼습니다. 김 속의 재료가 이미 다 익은 거니까 오래 튀기지 않아도 됩니다. 그럼 김말이 튀김도 완성!

 

 

 

  야채튀김

 

당근과 고구마, 양파를 채 썰어요. 채칼을 사용하면 간편합니다. 대파는 손가락 길이로 잘라서 가늘게 채 썰었습니다. 냉장고에 씻어놓은 깻잎이 몇 장 있어서 넣었어요. 꼭지는 따고 1/2 등분해서 길쭉길쭉 썰었습니다. 향이 좋은 깻잎 넣어주면 더 맛있겠지요? 섞어줍니다.

 

 

 

남은 반죽에 채소를 넣고 묻혔어요. 반죽이 모자라면 보충해줍니다. 튀김가루 2컵에 물은 1.5컵 정도 넣고 풀어요.

 

 

 

 

달궈진 기름에 반죽을 넣어요. 야채를 모아서 뒤집개나 국자에 올려 젓가락으로 밀어 넣었습니다. 최대한 빈틈없게 모아서 넣었어요.

 

 

 

불이 너무 약하면 바삭하게 튀겨지지 않더라고요. 불은 좀 더 키워 중강불로 2분 정도 튀겼습니다.

 

 

 

 

반죽이 두껍게 입혀지지 않아서 더 바삭했습니다. 건져서 기름을 빼면 완성!

 

 

 

식은 뒤에도 그냥 먹어도 좋고 더 바삭하게 먹으려면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5분 정도만 돌려도 좋습니다. 야채튀김은 반죽 옷이 많이 입혀지지 않아서 그런지 시간이 지나도 눅눅해지지 않더라고요. 

저는 야채튀김이 젤 좋았지만 김말이 튀김이 제일 인기였어요. 반으로 썰어서 한 입에 쏙~ 맛있다네요. 오늘은 튀김 만들어보세요. 

 

 

 

 

 

 

 

궁금한 것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요리 대백과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저도 놀러 갈게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