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찌개류

겨울이 가기전 먹어보세요. 제철굴로 만든 굴국밥과 굴부추전

728x90
반응형

 

 

 

 

 

 

굴을 좋아해서 겨울에는 꼭 사다 먹습니다. 사시사철 구할 수 있긴 하지만 겨울이 제철이에요. 생으로 초장 찍어 먹어도 맛있고 하나하나 부침가루와 달걀물 입혀 부쳐도 맛있고요 채 썬 무랑 같이 빨갛게 무쳐먹어도 진짜 맛있지요. 오늘은 시원한 굴국밥으로 준비했습니다. 젊었을 땐 익히지 않은 굴이 맛있었는데 점점 국물요리가 좋아지네요. 요즘엔 익혀먹게 됩니다.

멸치국물에 무랑 미역을 넣고 시원하게 우려낸 국물에 굴을 넣고 마무리한 굴국밥 끓였어요. 만들어보세요.^^

 

  준비한 재료

~육수 만들기(4인분용): 해물다시팩 2개, 무 100g, 자른 건미역 4g

~뚝배기 굴국밥(1인분): 굴 120g, 청양고추 1개, 국간장 1숟가락, 다진 마늘 약간, 맛소금, 달걀 풀어서 반개, 부추 약간

 

  요리시작

~육수 만들기~

우선 멸치육수를 준비합니다. 2.5리터 냄비에 물을 가득 담고 해물 다시팩 2개를 넣고 끓였습니다. 4명이 각각 먹을 거라서 육수는 한 번에 많이 준비했어요. 해물팩을 2개 넣었더니 금방 색이 진해집니다. 

 

 

 

 

무는 얇게 나박 썰기하고 자른 건미역은 물에 담가 불렸습니다. 이 자른 건미역은 가까이 사시는 엄마가 주신 건데 좋아요. 이럴 때 조금씩 덜어 쓸 수 있어서 아주 간편합니다.

 

 

 

 

멸치육수가 팔팔 끓으면 불을 줄이고 썰어놓은 무를 넣었어요. 무가 거의 익어가면 불린 미역도 넣습니다. 사실 씻지 않아도 되는 미역이라 불리지 않고 그냥 넣어도 상관없었는데 불려서 넣었네요. 일반 미역은 박박 문질러 헹군 뒤 작게 자르고 물기를 짜서 넣어요. 미역을 넣고 한번 팔팔 끓으면 불을 끕니다. 육수를 총 30분~40분 정도 끓였습니다.

 

 

 

그동안 굴을 준비합니다.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서 씻어줍니다. 하나씩 살펴보며 굴 껍데기나 이물질이 없는지 슥(빠르게) 확인하면서 찬물로 헹굽니다.(장갑을 끼고 씻었는데도 손이 시렸어요.ㅠ)그리고 채반에 건져 물기를 뺐어요.

 

 

 

 

~뚝배기굴국밥~

뚝배기에 1인분 분량을 끓이려고요. 적당량을 덜어줍니다. 저는 국물이 좋아서 많이 담았지요. 무도 미역도 담아요.

 

 

 

 

칼칼하게 끓이고 싶어서 청양고추 1개를 송송 썰어 넣었어요.

 

 

 

 

그리고 굴을 넣습니다.

 

 

 

 

끓어오르면 국간장 1숟가락 넣고 다진 마늘을 약간 넣었어요. 간을 보고 모자란 간은 맛소금으로 맞췄습니다.

 

 

 

 

달걀을 풀어서 반 개 정도 넣었습니다. 달걀을 많이 넣으면 국물이 탁해질 것 같아서 조금만 넣었어요. 

 

 

 

 

마지막에 썰어놓은 생부추를 얌전히 올리면 완성! 사실 엄청 간단한 요리예요. 멸치 육수를 준비해 놓고 굴을 씻어 논다면 말이죠.*^^* 육수에 고추 넣고 굴 넣고 간을 맞추고 달걀 풀어 넣어주면 끝.

 

 

 

굴향이 좋고요 국물은 시원하고 맛있습니다. 저는 국물 한 방울 안 남기고 이 한 뚝배기 다 마셨지요~ 

사 먹는 굴국밥은 밥이 말아져 나오지만 저는 밥을 조금씩 말아가면서 먹었습니다. 한 번에 다 말지 않고요.

국물 좋아하는 저는 육수도 많이 넣었지만 굴도 듬뿍 넣고 끓였습니다. 이거 해장국으로도 좋을 것 같아요. 꼭 만들어보세요.^^

 

 

 

~굴부추전~

남은 굴과 부추로 전을 부쳤습니다. 부추전도 굴전도 좋아해서 가끔 해 먹는데 요번에는 같이 넣고 만들었더니 맛이 두 배예요.^^

부침가루에 물을 넣고 반죽을 만든 후에 부추랑 굴을 넣었어요. 반죽은 너무 되직하지 않게 만듭니다. 원래 부추전 만들 때 부침가루는 조금, 부추는 많이 넣고 만들지만 요번에는 가루를 많이 넣자고 해서 넉넉히 넣었는데 그래도 참 맛있게 먹었어요. 기름 넉넉히 두른 팬에 올려 큼직하게 부쳤습니다. 양조간장에 식초를 섞은 초간장을 만들어서 바삭하게 부친 부추전을 찍어 먹으면 굿! 너무 흐물흐물한 것보다는 중 약불로 오래 지져낸 부침개가 맛있어요~ 또 먹고 싶네요. 요즘말로 군싹입니다.^^철분, 칼슘, 아연 등 좋은 영양분이 가득한 제철 굴로 굴요리 만들어보세요!!!

 

 

 

 

궁금한 것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요리 대백과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저도 놀러 갈게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