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식

완자튀김과 양배추말이찜 만들기

728x90
반응형

 

 

 

 

 

 

오늘은 간식거리 2가지 준비했습니다. 돼지고기 간고기와 기본 채소 그리고 양배추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완자 튀김과 양배추말이 찜입니다. 

양배추로 쌈싸서 많이 드시죠? 양배추가 익으면 단맛이 나고 맛있습니다. 쌈장이나 된장과 같이 먹으면 은근 밥도둑이에요. 오늘은 이 양배추에 고기랑 두부 넣고 말아 보았습니다. 칼로리도 낮고 부드러워 먹기 좋고 부담 없습니다. 담백하고 맛있고요.  완자 튀김이야 말하나 마나 그 아는 맛입니다. 채소랑 간 고기 넣고 양념해서 튀기면 맛있습니다. ^^

 

[준비재료]

· 완자튀김 : 돼지고기 간 고기 500g, 대파 1대, 청양고추 2개, 양파 1/2개, 다진 마늘 1/2숟가락, 다진 생강 1 찻숟가락, 맛술 1숟가락, 굴소스 1숟가락, 노추 간장 1/2숟가락, 소금 1/2 찻숟가락, 달걀 1개, 후춧가루, 참기름 1숟가락

 

· 양배추말이 찜 :완자 튀김 할 때 양념된 간 고기 남은 거 100g, 판두부 반모, 대파 반단, 깻잎 3장, 소금, 후춧가루, 깨소금, 참기름

양념장 : 진간장, 식초, 레몬즙

 

[완자 튀김]

 

모든 재료를 한 군데 섞습니다.

간 고기 500g, 대파랑 고추 2개, 양파 반개를 다져서 넣고, 다진 마늘 반 숟가락, 다진 생강 약간, 맛술 1숟가락, 후춧가루를 넣습니다. 굴소스랑 노추 간장도 넣고 소금도 약간 넣어서 간도 해주고요  참기름 그리고 달걀도 1개 넣습니다. 돼지고기가 들어가니 다진 생강과 후춧가루, 맛술은 따라 가는 거고요 간은 소금도 넣지만 굴소스를 넣었습니다. 조미료 역할도 하니까요 노추 간장은 없으면 생략합니다. 굴소스도 간장과 소금으로 대신해도 괜찮아요. 고소하라고 참기름 넣었고요 달걀도 넣으면 더 맛있겠죠? 반죽이 서로 잘 엉겨 붙기도 할 테고요. 대신 튀김가루를 넣지 않았습니다. 

 

 

 

 

고루 잘 섞어준 후에 계속 치대 줍니다. 그래야 끈기가 생겨서 완자를 튀겼을 때 흐트러지지 않고 모양이 유지됩니다. 맛도 좋아지고요. 

 

 

 

 

동그랗게 빚은 후에 달궈진 기름에 넣고 튀깁니다. 긴 튀김 젓가락으로 뒤집어주면서 골고루 익도록 튀겼습니다. 타지 않게 불 조절해주세요~ 참 100g은 남겨놓았다가 양배추말이 찜할 때 양배추 속에 넣어서 요리했어요.

 

 

 

 

간단하죠? 케첩에 찍어먹으니 더 좋네요. 간단하게 간식으로도 좋고요 뭐 안주로도 적당할 것 같네요. 밥반찬으로도 맛있고요.^^

 

 

 

 

[양배추말이 찜]

 

양배추를 통으로 사서 썰기 전에 양배추 겉잎을 뜯어줍니다. 그리고 한 잎 한 잎 씻어서 쪄줍니다.

냄비에 삼발이 찜기랑 물을 넣고 불을 켭니다. 물이 끓으면 씻은 양배추 잎을 넣고 뚜껑을 닫고 쪘습니다.

시간은 재지 못했는데 다시 고기를 넣고 말아서 쪄줄 거라서 오래 찌지는 않았어요 말랑해져서 말아질 정도면 됩니다. 

 

 

 

 

다 쪄진 양배추를 꺼내서 채반에 건져놓고 물기를 빼고 식혔습니다.

 

 

 

양배추를 찔동안에 양배추 속에 넣을 재료를 만들어줍니다.

우선 두부 반모를 도마 위에 올리고 칼을 뉘어서 눌러 으깨줍니다. 그리고 면 보자기로 감싼 후에 꼭 짜서 수분을 빼줍니다.

 

 

 

큰 볼에 완자 튀김 할 때 만들어놓은 간 고기 100g이랑 대파와 깻잎을 썰어서 넣고 물기를 제거한 두부도 넣습니다.

두부에는 간이 되어있지 않으니까 소금을 1 찻숟가락 넣었고요 후춧가루도 약간, 깨소금, 참기름 1/2숟가락 넣었습니다.

 

 

 

 

잘 치대 주면서 섞어줍니다. 

 

 

 

 

식은 양배추를 도마 위에 올려놓고 잘라줍니다. 고기 속을 넣고 말아 줄 것을 생각해서 알맞은 크기로 이리저리 재보면서 썰었습니다. 

 

 

 

 

고기랑 두부, 채소 넣고 치대 놓은 것을 조금씩 덜어 양배추 위에 올려 말아줍니다.

 

 

 

이제 쪄주면 되는데요 요번에는 삼발이 말고 만두 찜기를 사용해봤습니다. 만두 찜기에 실리콘 올리고 양배추에 말아놓은 것을 올려놓습니다. 물이 끓으면 올리고 8분 정도 쪘습니다. 

 

 

 

 

다 쪄졌으면 흐트러지지 않게 조심조심 썰어봅니다. 양배추에 고기 속을 넣고 말아 줄 때 짱짱하게? 잡아당겨주면서 꼼꼼하게 싸주면 더 좋아요. 모양도 예쁘고 썰기도 좋고요. 

 

 

 

 

초간장을 만들어서 찍어먹어도 좋구요 이렇게 양념장을 만들어 뿌려서 집어먹어도 편해요. 

양념장은 진간장 1.5숟가락에 식초 1숟가락 넣고 레몬즙도 약간 넣었어요. 레몬즙은 생략해도 상관없고요. 찍어먹을 거면 초간장에 고춧가루도 뿌리고 다진 마늘도 약간 넣고 섞어도 맛있을 것 같네요.

부드럽고 담백한 양배추말이 찜입니다. 고기랑 두부, 채소가 들어가서 밥 대신 간단하게 먹고 싶을 때도 적당합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아요. 든든하면서도 칼로리가 낮아서 부담 없습니다.  

위가 좋지 않은 사람은 양배추를 꾸준히 먹으면 좋아요 식이섬유도 많고 칼슘 또한 많습니다.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고 피부에도 좋은 양배추를 고기랑 두부 넣고 말아서 쪄보세요.

예뻐집니다~~^^

 

 

 

2021.05.11 - [별식] - 오징어 쌈장 만들기, 배춧국과 양배추쌈

 

오징어 쌈장 만들기, 배추국과 양배추쌈

 동네 마트서 일주일에 두세 번은 할인한다는 문자가 옵니다. 세일이라고 해서 가보면 품질은 별로인 경우가 많아서(특히 채소) 이제는 사실 별 기대 없이 보는데 양배추가 한통에 1500원이라니

mature-person.tistory.com

 

 


궁금한 것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맛나게 요리한 후기나 자신만의 레시피 등

많은 댓글도 거침없이 남겨주세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