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밥류

소세지 김치 치즈 뚝배기밥과 소고기 깻잎말이 쌈

728x90
반응형

 

소세지 김치 치즈 뚝배기밥

 

 

소고기 깻잎말이쌈

 

 

오늘은 뭐 해드실 건가요?

저는 날도 덥고 입맛도 없고 해서 집에 있는 재료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뚝배기 밥을 해 먹었습니다.

김치랑 돼지고기를 볶아 먹고 남은 것이 있어서 활용했어요. 김치와 소시지, 야채 그리고 빠질 수 없는 치즈까지 넣고 만든 한 그릇 밥으로 반찬도 필요 없고 요리과정도 간단합니다.  그래도 몇 시간 뒤  또 배고프다는 애들을 위해  깻잎말이 쌈도 했어요. 잘 안 먹는 둘째도 요즘 한약을 먹어서 그런지 먹는 양이 늘었네요. ^^ 

 

 

김치 치즈 뚝배기 밥

[준비재료] 2인분 기준

어제 묵은지랑 돼지고기랑  볶아먹고 남은 고기, 비엔나소시지 10개, 깻잎 4장, 상추 약간, 슬라이스 체다치즈 1장, 모차렐라 치즈 100g, 들기름, 고추장, 케첩, 매실청, 다진 마늘, 후춧가루

 

1. 우선 재료 밑손질부터 합니다. 냉동실에 있던 모차렐라 치즈는 꺼내놓고 볶아놓은 김치랑 고기도 썰어 놓습니다. 비엔나 소시지도 작게 썰고 상추랑 깻잎도 씻어서 물기를 털어서 썰어놓습니다. 체다치즈도 준비해요. 

 

2. 양념장도 만들어 놓습니다.

고추장 1/2큰술, 케첩 1큰술, 매실청 1/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후춧가루

잘 섞어 놓습니다.

 

 

 

3. 뚝배기에 들기름을 두르고 밥 한 공기 넣어줍니다.

그 위에 볶은 김치랑 소시지, 모차렐라 치즈 듬뿍 올립니다.

 

 

 

4. 밥 위에 양념장을 먼저 올릴 것을 그랬네요 1큰술 크게 떠서 넣어주었습니다. 슬라이스 치즈도 1/2장 넣고요.

뚝배기가 달궈지도록 가스레인지 센 불로 뚜껑 닫고 익혀줍니다. 달궈지면 불을 중불로 줄입니다.

소세지김치치즈뚝배기치즈뚝배기

 

 

 

5. 밥이 살짝 눌어지고 치즈가 녹으면 마지막으로 상추랑 깻잎을 올려서 내가면 끝! 비벼서 먹습니다.

 

 

 

소고기 깻잎말이 쌈

사실 이 요리를 설명하자니 할 말이 많습니다. 깻잎을 씻다가 남편과 싸웠거든요...

참 별것 아니긴 합니다만..  할 말은 많습니다만... 넘어갑니다.

 

얼마 전 사다 놓은 깻잎이 냉장고에서 시들어가던 중  마침 냉동실에 소고기가 있어서 밥이랑 쌈장 넣고 쌈을 싸 보았습니다. 간단하고 먹기도 좋고 맛도 있습니다.

 

준비재료는 깻잎과 소고기, 밥, 참기름, 깨, 쌈장

 

1. 깻잎을 씻어준 후에 끓는 물에 살짝 데쳐줍니다. 상추나 깻잎은 흐르는 물에 한 장씩 씻기만 하는 게 보통인데 그것보다는 물을 받아서 5분 정도 담가놓은 후 흔들어 씻어주는 게 농약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씻은 깻잎을 여러 장 겹쳐서 끓는 물에 넣고 젓가락으로 눌러 주어 익히고 금방 꺼내 줍니다. 그리고 찬물로 바로 헹구고 손으로 물기를 한번 꼭 짜준 후에 잘 펼쳐놓습니다.

가운데 마구 구겨진 깻잎은 남편이 마구잡이로 잡아 끓는 물에 집어넣어 삶은 후 꺼낸 거랍니다. 

제가 깻잎을 그대로 펴서 몇 장씩 집어넣는다니까 그렇게 겹겹이 겹쳐진 채 삶으면 가운데 깻잎은 잘 안 삶아진다나 뭐라나.  잔소리를 잔소리를... ㅠㅠ

 

 

 

2. 하여튼 우여곡절 끝에 마무리하였고 밥에 참기름과 깨를 넣어 섞어줍니다. 쌈장이랑 같이 쌈을 쌀 거니까 밥에 소금 간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입에 들어갈 만큼  작은 크기로 동그랗게 뭉칩니다.

 

 

 

3. 소고기는 프라이팬에 구워서 작게 잘라줍니다. 밥 위에 올려서 쌈을 쌀 거니까 뭉쳐진 밥 크기만큼 작게 썰어주세요.

 

 

 

4. 데친 깻잎을 꼭 짜준후 펼쳐서 놓습니다. 깻잎 바깥면이 위로 향하도록 놓고 밥을 한 덩어리 올립니다.  쌈장을 밥 위에 올리고 구운 고기를 올립니다. 저민 마늘을 밥과 고기 사이에 넣어서 먹어도 맛있지만 아이들이 먹을 거라서 마늘은 빼주었습니다. 돌돌 말아준 후에 양쪽 끝을 안으로 접어 올리면 완성입니다. 

 

 

 

 

너무 간단하죠? 고기까지 올리고 나니 좀 크기가 커졌습니다. 교정하는 둘째는 입이 잘 안 벌어진다고 조심조심 먹습니다. 우선 고기가 맛있었고 쌈장도 집에서 집된장에 집 고추장 넣고 매실액이랑 다진 마늘 , 다진 파, 참기름, 깨 넣고 만든 집 쌈장입니다. 깻잎 향도 좋고 한입에 쏙 넣어 먹기 좋고 맛도 좋습니다.^^

 

깻잎말이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