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찬

밑반찬 4종 - 콩자반, 멸치볶음, 진미채무침, 오이무침

728x90
반응형

 

 

 

멸치 콩자반 진미채 오이무침 밑반찬

 

 

 

오늘은 두고 먹을 수 있는 밑반찬을 준비했습니다. 콩자반과 멸치볶음, 진미채 무침 그리고 오이무침이에요.

기본적인 밑반찬입니다. 밑반찬이 든든하면 상 차리기도 부담이 덜 하더라고요. 단백질, 칼슘, 식이섬유까지 챙긴 밑반찬으로 가족 건강 챙겨보세요~^^

 

[준비재료]

「콩자반」 -- 검은콩 2컵 250g, 원당(설탕) 2숟가락, 진간장 6숟가락, 맛술 2숟가락, 조청 1숟가락, 통깨

「멸치조림」-- 멸치 120g, 건새우 20g, 식용유 2숟가락, 다진 마늘 1/2숟가락, 설탕 1숟가락, 진간장 2숟가락, 조청 1숟가락, 깨소금

「진미채 무침」 -- 진미채 250g, 마요네즈 듬뿍 3숟가락, 집 고추장 듬뿍 2숟가락, 설탕 1숟가락, 물 1숟가락, 진간장 1숟가락, 고춧가루 1숟가락, 조청 2.5숟가락, 참기름 1숟가락, 깨소금

「오이무침」 -- 오이 3개, 소금 1/2숟가락, 설탕 2숟가락, 식초 2숟가락, 고춧가루 3숟가락, 맛소금 약간, 참기름, 깨소금.

 

콩자반은 우선 콩을 깨끗하게 씻은 후에 물 3컵을 넣고 삶기 시작합니다. 7~8분 삶은 후에 설탕과 간장, 맛술을 넣고 끓입니다. 어느 정도 졸인후에 조청을 넣고 볶아요. 더 딱딱하게 만들고 싶으면 더 볶아줍니다. 10분 정도 볶았어요. 너무 딱딱한 건 먹기 힘들어서 이 정도 볶아주고 통깨를 뿌리고 마무리합니다.

 

 

 

식용유 2숟가락에 다진 마늘 1/2숟가락 넣고 볶다가 멸치와 건새우를 넣습니다. 설탕과 간장을 넣고 간을 해주고 볶다가 조청도 1 숟가락 넣어 윤기를 더합니다. 마지막으로 깨를 갈아서 넣어주면 완성.

 

 

 

진미채는 긴것은 가위로 잘라주고요 마요네즈를 넣고 섞어서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윤기도 나고 맛도 고소해져서 맛있습니다. 그리고 빈 궁중팬에 설탕에 물 약간 넣어 녹인후에 고추장과 간장, 고춧가루, 조청, 참기름을 넣고 살짝 끓입니다. 부르르 끓고 나면 불을 끄고 마요네즈에 버무린 진미채를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깨소금을 뿌려 마무리합니다. 집 고추장이라 일반 고추장보다 약간 더 짭짤합니다. 간은 맛보면서 조절합니다.

 

 

 

오이를 썰어 소금 1/2 숟가락 넣어 절입니다. 오이 모양은 오이를 반잘라 어슷어슷 썰어도 되고 요렇게 동글동글 썰어도 좋습니다. 소금에 절여야 간이 배서 좋기도 하지만 절이는 동안 수분이 나옵니다. 그래서 1시간 후 잘 절여진 오이를 꼭 짜주면 무쳐놓아도 물이 생기지 않습니다. 오이무침은 새콤달콤해야 맛있습니다. 설탕, 식초 팍팍 넣어주시고 고춧가루는 원하는대로 색깔 보면서 넣습니다. 간을 보고 모자란 간은 맛소금 약간. 그리고 마무리로 참기름과 깨소금을 뿌립니다.

 

 

 

후다닥 준비한 밑반찬입니다. 며칠은 맛있게 잘 먹을 것 같습니다.^^

 

밑반찬

 

 

 

 

궁금한 것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요리 대백과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저도 놀러 갈게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