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찌개류

오징어찌개

728x90
반응형

오징어찌개

 

 

오늘은 매콤한 찌개가 먹고싶어서 오징어랑 채소  많이 넣고 청양고추랑 고추가루도 듬뿍 넣고 얼큰한 찌개를 끓여보았습니다.  멸치다시 국물에 채소랑 오징어를 더해서  우러나는 육수국물이  시원하고 맛있습니다. 여기에 돼지고기를 썰어넣거나, 다진고기를 뭉쳐 완자를 만들어 넣으면 진짜 짬뽕국물 맛이 날텐데 아쉽기는 합니다.  대신에 새우가 있어서 넣어봤는데 고기 안넣어도  오징어, 새우와 배추에서 우러나는  채수국물에  짬뽕국물 비스무리한 맛이 나는게 좋았습니다.  다음날 아침에 먹으면 국물이 더 진해져서  더욱 깊은맛에 맛있습니다.^^

 

준비재료  :  무우, 배추, 양파, 대파, 청양고추, 오징어, 새우, 국간장, 고추가루, 다진마늘, 멸치다시육수,어간장

 

1. 우선 재료를 깨끗하게 세척한후  썰어놓습니다.

무는 나박썰기 하고 양파는 채썰어놓고 고추랑 대파도 송송 썰어줍니다

배추는 깜박하고 끓이다가 생각나서 그제야 썰어 넣어서 사진은 찍지 못했습니다.  무 크기만하게 먹기좋게 썰어줍니다. 오징어도 씻어서 썰어줍니다.

 

 

 

2. [새우손질법]

새우는 껍질을 다 까고 등과 배쪽에있는 검은줄로 보이는 내장을 제거해줍니다. 이쑤시개로 검은줄 아래를 살짝 찔러서 들어올리면 검은 내장이 나오는데 살살 손으로 잡아당기면 빠집니다.  배쪽 내장은 잡아당기면 잘 끊어지는데 당황하지않고 다시 찔러서 빼내면됩니다.  

 

 

 

3. 멸치다시팩을 넣어 만들어 놓은 육수에 무우를 썰어 넣고 가스불을 켜줍니다.

4. 고추가루도 넣어줍니다. 1큰술 넣었는데 매콤한걸 원하면 더 넣습니다.

 

 

 

5. 물이 끓어오르면 양파 ,배추, 대파, 고추를 넣어줍니다. 채소를 많이 넣어야 찌개 국물이 맛있습니다. 

어느정도 끓여주고 오징어와 새우를 넣습니다. 오징어는 살짝 사선으로 칼집을 넣어봤습니다. (예쁘게 모양이 안나와서 사진은 못찍었네요.^^;)  오징어는 큰거로 넉넉히 2마리를 썰어넣었습니다. 새우는 6마리.

 

 

 

6.  중간에 멸치다시국물이 적은것같아서 더 넣어주었습니다. 워낙 국물을 좋아해서 자박하게 끓이면 나중에 건더기만 남기때문에 육수는 넉넉하게~

7. 간은 국간장 1큰술을 넣고 어간장이 있어서 1큰술 넣었습니다. 다진마늘도 1큰술

8. 재료가 다 익고 국물이  우러나도록 더 끓여주면 맛난 오징어찌개 완성입니다.

9. 미나리나 쑥갓이 있다면  불끄고 상에 내놓기직전에  올리면  금상첨화입니다. 향도 좋고 보기에도 예쁘고 맛도 좋습니다.

 

 

▶ 시원하고 얼큰한 찌개가 먹고싶을때 끓여먹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오징어랑 새우, 채소 넣고 고추가루랑 국간장으로 간하면  금방 완성입니다.

해물찌개 좋아하는 둘째놈도 잘 먹으니 네식구 모두 맛있게 먹은 한끼 성공입니다.

728x90
반응형